즐겁고 유쾌하게 사는 사람들 > 주간달그락

본문 바로가기


주간달그락

주간달그락

즐겁고 유쾌하게 사는 사람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2-08-17 19:47 조회187회 댓글0건

본문

20203월 첫 방송을 시작한 달그락마을방송이 작년 6월 시즌2로 개편되었고, 1년만에 시즌3로 시청자들을 찾았다. 방송 코너의 구성이나 형식은 다소 바뀌었지만, 우리 마을의 좋은 사람과 공간을 알린다는 취지는 같았다.

청소년과 기성 세대의 언어와 문화에 대해 알아가며 세대 간 거리를 줄이자는 취지의 십대와 꼰대에는 두 명의 10대 청소년과 한 명의 30대 청년이 참여했다. 고정 십대 게스트인 애니메이션 자치기구 오로라의 정민지 청소년과 자신을 반 삼십이라고 표현한 달달베이커리 자치기구의 권서은 청소년, 그리고 브랜더스의 편제현 대표였다.

7월 이야기의 주제는 더위를 피하는 방법에 대한 것들이었다. 민지와 서은 청소년은 친구들과 워터파크나 리조트에 가서 물놀이를 한다고 말했다. 편대표는 10대 때 수영장이나 계곡, 바다에서 놀았다며, “친구들과 계곡 같은 데는 안 가나요?”라고 묻자, 민지 청소년이 웃으며 여기서 세대차이가 나는 건가요라고 받아쳤다.

더위를 피하는 노하우도 민지 청소년이 먼저 시작했다. “여름에는 에어컨 빵빵하게 나오는 학교가 최고죠라는 말에 편제현 대표는 선풍기로 여름을 보냈고, 에어컨도 시간대를 나누어 틀어줬다고 응수했다. 서은 청소년은 시간대별로 에어컨을 틀어줬다는 게 충격적이네요이라고 말하자, 40~50대인 두 명의 주 진행자는 선풍기 없이도 여름을 보낸 시기도 있었는걸요이라고 답했다.


5530b9a760fd96994d316aace33546f4_1660733196_7317.jpg



한층 더 고급스러워진 영미의 인생가게입니다라고 소개한 박기자님의 표현처럼 영미의 인생가게 시즌3는 다양한 영상이 더해졌다. 주인공 삶의 현장을 영상스케치로 표현해 송출했고, 어떤 인생가게가 되고 싶은지에 대한 주인공의 이야기도 직접 들어봤다. 영미의 인생가게 시즌3 첫 번째 주인공은 군산 중앙상가에 위치하고 노란 수선화를 닮은 커피가게의 주인장이자, 이 곳에서 제2의 인생을 펼치고 있는 중앙상가의 막내이은혜 대표였다.

‘s 커피 가게는 시장에서 누구나 편하게 커피와 차를 즐길 수 있는 구시장길의 사랑방을 자처하고 있었다. 대표님은 주변 상인들과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친해졌고, 시장에서 파는 재료와 시장 사람들과의 협업으로 쌍화차나 과일 에이드와 같은 시그니처 메뉴들을 개발했다.

커피가게로 제2의 인생을 연 이대표의 전직은 피아노 학원 원장이었다. 코로나로 인해 학원이 축소되면서 마흔다섯에 새로운 창업에 도전했고, 두려움보다는 설렘으로 최선을 다했다. 이대표의 인생에 중요한 방점을 찍은 또 하나의 활동이 있었다. 10년 전 접하게 된 마라톤 선수. 지난 7년 동안 선수생활을 하면서 많은 대회에 출전해 우승도 했다. 매일 아침 8시에 산을 뛰고 10시에 가게에 나와 마시는 커피 한 잔이 최고의 힐링이라고 말하는 이대표. 박기자는 좋아하는 분야를 직업으로 삼은 덕업일치의 표본이라고 표현했다.

 

5530b9a760fd96994d316aace33546f4_1660733216_5947.jpg


한 아이의 아빠이고, 십여년 이상 지역에서 숲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을 하는 장정수 원장이 7월 로컬플레이어의 주인공이었다. 군산 유일의 숲 전문 유치원인 고센숲학교는 정부의 지원을 받지 않았다. 답을 정해놓고 가는 교육, 어른들의 만족을 위한 것 같은 공교육이 아닌 어린이가 주체가 되고 경험을 통한 교육을 하고 싶었다고 장원장은 말했다.

고센숲학교의 교육 커리큘럼은 아이들이 직접 정했다. 반장도 매일 달라지는 데, 이것도 아이들의 의견으로 정해지며, 반장으로 선발된 아이는 그 날의 자기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 여러 가지 준비를 해오게 된다. 약간의 시행착오도 있었고, 어른들의 염려도 있었지만 아이들은 경험하고 깨달으며 자신의 삶을 잘 살아가고 있다고 했다. 장원장은 왜 숲을 선택했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누군가는 해야하는 일이라 생각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숲은 위험해보이긴 하지만, 오히려 가장 안전하기도 하고 놀 거리가 다양한 곳입니다.”

숲학교에는 키즈노트나 알림장이 없었다. 아이들의 특성을 적는 시간 투자 대신 아이들과 더 많이 소통하며 노는 것을 선택했다. 부모와 교사가 함께 아이를 양육한다는 철학으로 학교를 운영하고 있었다. 아빠들이 와서 함께 돌밭을 갈며 농사를 지었고, 엄마들은 아이들이 먹을 음식을 준비해 계곡으로 함께 갔다.


5530b9a760fd96994d316aace33546f4_1660733229_6709.jpg


마을이슈 따라잡기의 게스트는 군산시구도심상권활성화재단에서 르네상스사업을 총괄하는 신지양 단장이었다. DYBS 스튜디오에서 진행했던 기존 방식과 달리 현장성을 살리기 위해 공설시장 곳곳을 촬영한 것과 함께 단장님과의 인터뷰 과정을 방송 당일 송출했다.

신지양 단장은 가장 먼저 4층 옥상정원에 있는 쉼터와 조형물을 보여주며, 전통시장이 문화행사나 커뮤니티의 공간으로도 활용될 수 있음을 안내했다. 이어서 옥상 난간 근처로 이동해 넓게 펼쳐진 중앙상가, 신영시장 및 인근의 점포와 중앙동 일대 째보선창을 가리키며 군산시가 중소벤처기업부 사업을 통해 설정한 구역임을 설명했다. 사업 구역의 구도심상권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비자에게 매력이 될 수 있는 것을 꾸준히 찾을 필요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풍경역사 및 기록이라는 게 신단장의 생각이었다.

3층 청년몰 공간에서는 사업단의 목적과 주요 사업들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설립 목적은 설정된 일정 구역의 노후화된 상권을 활성화시켜 소상공인의 매출을 증대시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휴먼웨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었다. 하드웨어는 공간을 구축하거나 시설을 개선하고, 소프트웨어는 상품 개발, 서비스 개선, 유통, 홍보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며, 휴먼웨어 사업은 사람에 관계된 사업으로써 상인들을 대상으로 교육하거나 네트워크를 하는 일들이었다.

사업단 사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인상 깊었거나 보람 있었던 장면이 무엇이었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답 대신 청년 창업 공간 중 하나인 소희보자기로 안내했다. 전통시장의 강점인 익숙함과 친밀성은 살리면서 또 다른 변화가 필요하다는 게 신단장의 의견이었다. 그 변화의 주체가 바로 전통시장이라는 공간에서 새롭게 창업하는 청년들이라 했다. 10~20년 후에도 전통시장이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은 바로 이런 청년 창업가들에게 달려있다고 말하며, 신지양 단장은 전통시장에서 이렇게 자기 꿈을 이루기 위해 창업하신 분들이 늘어나고 열심히 활동할 때 보람을 느낀다고 대답했다.


5530b9a760fd96994d316aace33546f4_1660733240_6782.jpg
 

 

파랑새는 가까운 곳에 있듯이 군산과 청소년이 더욱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은 멀지 않은 곳에 있을지 모른다. 오늘 마을방송 출연자들처럼 자기 삶을 유쾌하고 즐겁게, 그리고 열정을 다해 하루 하루 살다보면 나에 집중하게 되고 어느새 내 삶은 작은 천국이 되어 있지는 않을까!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간달그락 목록

게시물 검색

(사)들꽃청소년세상전북지부 / 대표: 정건희 / 사업자등록번호: 476-82-00028 / 주소 : 전북 군산시 월명로 475-1(월명동) 3층 청소년자치연구소
TEL : 063-465-8871 / FAX : 063-466-8871 / 이메일 : jbyar@daum.net / 업무시간: 화-토 10:00 ~ 19:00
Copyright (C) 2020 Youth autonomy worker's office. All rights reserved.


Warning: Unknown: write failed: Disk quota exceeded (12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home/jbyar/public_html/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