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로 의사소통이 더 어려워진 농인분들을 위한 수어전단지 제작 > 주간달그락

본문 바로가기


주간달그락

주간달그락

마스크로 의사소통이 더 어려워진 농인분들을 위한 수어전단지 제작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2-04-14 14:58 조회43회 댓글0건

본문

89af9643637e4184f071d713087b47d7_1649915779_4436.jpg

코로나19 이후 많은 어려움들이 지역사회에 생겨났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이후 외로움을 느끼며 코로나블루라는 말이 생겨나기도 하고, 소상공인 분들은 장사가 잘 되지 않아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농인분들입니다. 농인분들은 손과 얼굴, 입모양을 통해 의사소통을 진행합니다. 수어를 모르는 사람들과 대화할때는 상대방의 입모양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코로나19 이후 마스크 사용으로 인해 농인분들이 의사소통이 더 어려워졌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겪고 계실 농인분들을 위해 라온 청소년들이 직접 수화를 배우고,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지역상점에 배치할 수화전단지를 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제일 먼저 우리가 수어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은지 수화통역사님을 모시고 수화/수어에 대한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수어는 수화언어로 결국 같은 의미이지만, 수화를 언어로 생각하는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언어임을 더 강조하기 위해 수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은지 수화통역사 선생님은 수화를 언어로 생각한다면 용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문제 되지 않을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청각장애인을 농인이라고 부르는데요. 청각장애인은 청각의 기능을 상실한 병리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농인들은 수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들만의 문화와 사회가 생겨났다고 합니다. 농사회, 농문화 등의 특성이 있습니다.

 

농인과 수어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후에 구체적으로 수어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본적인 수어의 특성을 이해한 후 인사 등의 기본적인 문장을 몇개 배웠습니다.

지역상점에 어떤 수어전단지를 배치해야 농인분들에게 도움이 될지를 함께 고민하며, 문장을 정하고 그 문장을 수어로 배웠습니다. 일주일 동안 배운 내용을 연습한 후 청소년들이 직접 수어 영상을 촬영했습니다.

 

촬영한 영상으로 QR코드를 생성하여서, 지역상점에서 사용 할 수 있는 문장과 QR코드가 들어간 전단지를 제작하였습니다. 손님을 응대할 시에 영상을 보고 따라하거나, 영상을 직접 보여주는 식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준비했습니다.


9d8d1288b9dfd89be3fdc4bc161f8b03_1651822707_1894.jpg
  

전단지를 준비하여, 달그락 인근의 여러 상점을 방문하였는데, 특히 오존 베이커리와 민주씨앗호떡 사장님이 반가워 해주셨습니다. 매장에 농인분들이 자주 방문하시는데 글을 써서 의사소통을 하기가 쉽지 않았다고 말씀하시며, 이 전단지가 너무 도움이 될것 같다고 감사인사를 전해주셨습니다. 자주적 관람 대표님께서는 이런 생각을 하기가 쉽지 않은데, 정말 도움이 될 것 같고, 이 전단지를 보면 농인분들도 반가워하실 것 같다.”며 파일로 한 부 받아서 매장에 사이즈에 맞게 비치하고 싶으시다는 의견을 주시기도 했습니다. 달그락을 모르는 상가의 사장님들도 봉사활동 취지에 공감하며, 잘 활용하겠다는 말씀을 전해주셨습니다.

 

활동을 기획할 당시에는 식당이나 카페에 필요할 것 같다고 생각했지만, 지역사회를 돌아보니, 오히려 빵집 등에 농인분들이 많이 방문하시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직접 지역사회 상인분들을 만나며 어떤 게 더 필요한지,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활동 후에는 피드백을 통해 서로 활동한 내용을 공유했습니다. 김혜린 청소년은 "우리의 작은 아이디어가 누군가에게는 이렇게 의미 있게 다가갈지 몰랐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라온 자원봉사 자치기구에서는 청소년 주도적인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봉사활동의 방향성은 우리 모두가 행복한 지역사회 만들기입니다.

 

1~4월에는 농인분들과 독거노인분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기획 및 진행하였고, 5월 이후에는 지속 가능하고, 행복한 지역사회를 위해 환경 지킴이 봉사활동과 길고양이/유기견을 위한 봉사활동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라온 청소년들의 움직임이 우리 모두 함께 행복할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기대해봅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간달그락 목록

게시물 검색

(사)들꽃청소년세상전북지부 / 대표: 정건희 / 사업자등록번호: 476-82-00028 / 주소 : 전북 군산시 월명로 475-1(월명동) 3층 청소년자치연구소
TEL : 063-465-8871 / FAX : 063-466-8871 / 이메일 : jbyar@daum.net / 업무시간: 화-토 10:00 ~ 19:00
Copyright (C) 2020 Youth autonomy worker's office. All rights reserved.